KIOM 한국한의학연구원 / 한의학정책연구센터

개인정보처리방침 이메일수집거부 사이트맵

HOME 정보마당>새소식

새소식

한국한의약진흥원, 의료현장 기반 한의약 근거 창출 박차
작성자 : 관리자 | 작성일 : 2021.12.07 18:17 | 조회수 : 319

한국한의약진흥원, 의료현장 기반 한의약 근거 창출 박차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연계 5개 주요 질환공익적 임상연구지원 

 

 한국한의약진흥원(원장 정창현)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사업단(단장 김남권, 이하 CPG 사업단)은 의료현장을 기반으로 한 한의약 근거 창출을 위해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연계 한의약 공익적 임상연구(이하 한의약 공익적 임상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 공익적 임상연구의료기술의 문제점을 공익적 관점에서 발굴하고, 검증해 도출한 근거를 임상적, 정책적 의사결정에 반영하기 위한 연구로, 최근 의료현장 실수요를 반영한 정책수립 요구에 대한 해결 방안으로 관심이 높다.

  

○ 한국한의약진흥원 CPG 사업단은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에 기반한 5개 질환(안면신경마비, 소아비염, 월경통, 알레르기비염, 견비통)에 대해 연구과제를 선정, 지원하고 있으며 경희대학교, 동국대학교, 한국한의학연구원, 대명한의원 등 4곳의 기관이 참여해 다기관 임상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 수행기관의 총괄 아래, 공익적 임상연구의 취지에 공감한 한의의료기관 소속 의료인 90여 명이 관련 교육 및 임상정보 수집에 적극 동참하고 있다. 또한 임상데이터의 투명성을 확보하기 위해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 구축된 EDC 시스템을 활용, 온라인 상시 모니터링도 진행 중이다. 

  

 한국한의약진흥원 정창현 원장은이번 사업은 한의 일차의료기관을 중심으로 한 임상연구 저변 확대의 좋은 사례라고 평가하고의료인들의 협업을 통해 학술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일차의료 기반 체계적 임상연구에 대한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당부했다

  

한편 제3차 한의약육성발전종합계획에 따라 한의 진료의 근거를 강화해 신뢰도를 높이고 보장성 확대에 기여하고자 설립된 CPG 사업단은 현재 30질환에 대한 한의표준임상진료지침 개발 및 인증을 완료했으며, 한의약 임상연구 지원, 국가한의임상정보포털(NCKM) 운영 등 한의약 관련 근거창출 및 확산ㆍ보급을 위해 다양한 연구를 지원하고 있다.


출처: 보도자료(바로가기)


IP : 111.*.*.* share
QRcode
  • twitter
  • facebook
  • clog
  • delicious
첨부파일
%s1 / %s2
 
번호 제목 작성자 파일
216 관리자 jpg
215 관리자 pdf
214 관리자
213 관리자 hwp
관리자 hwp
211 관리자 hwp
210 관리자 hwp
209 관리자 pdf
208 관리자
207 관리자
206 관리자 pdf
205 관리자 hwp
204 관리자 pdf
203 관리자 hwp
202 관리자 hwp
201 관리자 hwp
200 관리자
199 관리자 hwp
198 관리자 hwp
197 관리자 pdf

맨위로